커지는 ‘재규어 유령차’ 논란…재규어社 “안 팔았다” vs 티몬 “정상 구입”

커지는 ‘재규어 유령차’ 논란…재규어社 “안 팔았다” vs 티몬 “정상 구입”

오세진 기자
입력 2016-08-10 15:37
업데이트 2016-08-10 1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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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재규어’ 논란
‘유령 재규어’ 논란 유통업계와 자동차업계가 ‘유령 재규어’ 논란에 휩싸였다. 대표적 고가 소비재인 자동차까지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신규 유통 채널에 판매하려는 유통업체와 기존 오프라인 자동차 판매망 간의 이해 관계가 충돌한 것이 이번 논란의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다. 10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령 재규어 논란은 지난 8일 소셜커머스 ‘티몬’이 영국 자동차 브랜드 ‘재규어’의 XE 포트폴리오(정상가 5510만원)와 XE 알스포츠(R-Sport) 모델(정상가 5400만원) 20대를 700만원 할인한 4810만원, 4700만원에 선보이면서 시작됐다. 판매 시작 3시간 만에 자동차 20대가 매진됐다. 그러나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우리 회사와 우리의 공식 딜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티몬)를 통한 재규어 XE 온라인 판매에 대해 어떤 공식 접촉 및 협의를 진행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제기됐다. 연합뉴스


유통업계와 자동차업계가 ‘유령 재규어’ 논란에 휩싸였다. 대표적 고가 소비재인 자동차까지 온라인·모바일 기반의 신규 유통 채널에 판매하려는 유통업체와 기존 오프라인 자동차 판매망 간의 이해 관계가 충돌한 것이 이번 논란의 배경으로 지목되고 있다.

10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령 재규어 논란은 지난 8일 소셜커머스 ‘티몬’이 영국 자동차 브랜드 ‘재규어’의 XE 포트폴리오(정상가 5510만원)와 XE 알스포츠(R-Sport) 모델(정상가 5400만원) 20대를 700만원 할인한 4810만원, 4700만원에 선보이면서 시작됐다. 결제를 거쳐 실제 구매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한 사례는 국내 전자상거래 사상 처음이었다.

때문에 소비자의 반응도 폭발적이었다. 티몬이 “온·오프라인 최저가가 아닐 경우 보상하겠다”고 약속하자 판매 시작 약 3시간만에 준비한 4000만원대 고가 자동차 20대가 매진됐다.

하지만 바로 다음 날인 9일 오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와 우리의 공식 딜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티몬)를 통한 재규어 XE 온라인 판매에 대해 어떤 공식 접촉 및 협의를 진행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오직 당사 공식 딜러를 통해 차량을 판매하고 있는데 9개 딜러사에 직접 확인한 결과, 소셜커머스 사이트(티몬)에 고지된 차량 판매와 가격 등 모든 정보는 회사 또는 공식 딜러와 협의된 사항이 아니었다”며 “티몬에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메이저 온라인 쇼핑사이트를 통해 수천만원의 입금 결제 과정을 거쳐 팔린 자동차임에도 정작 국내 재규어 공급자들은 너도 나도 “안 팔았다”고 우기는 것이다.

하지만 최종 유통 주체인 티몬의 설명은 정반대의 내용이었다. 티몬은 지난 2일 ‘SK엔카직영’과 계약을 체결하고 재규어 XE 20대를 공급받기로 했다. SK엔카직영은 이 20대를 재규어 국내 공식 딜러사인 아주네트웍스로부터 조달했는데, SK엔카직영뿐 아니라 아주네트웍스와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본사도 이 물량이 티몬 사이트에서 팔린다는 사실을 모두 인지하고 있었다는 게 티몬의 주장이다.

티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SK엔카직영이 재규어 판매 계약에 앞서 공식 딜러사인 아주네트웍스와 협의했고,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본사 마케팅 책임자와도 구두 협의를 진행했다고 계약 과정에서 밝혔다”고 전했다.

만약 티몬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SK엔카직영과 공식딜러사인 아주네트웍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는 이번 딜(거래)의 공급 구조를 누구보다 잘 알면서도 입을 다물고 있거나 “나는 티몬에서 팔리는 것을 몰랐다”고 거짓말을 하고 있는 셈이다.

온라인 판매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 기존 딜러업체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브랜드 이미지 훼손 등에 대한 우려도 예상보다 커지자 ‘눈치’를 보며 이번 온라인 판매에 관여한 업체들이 “나는 모르는 일”이라는 식으로 발을 빼고 있다는 게 티몬의 해석이다.

티몬도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정당한 방법과 법적 검토를 거쳐 계약을 체결했고, 정상적 경로로 판매했음에도 기업의 신뢰에 큰 타격을 입었다”며 “차량 구입을 희망한 고객에게 어떤 피해도 가지 않도록 차질 없이 차량을 공급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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