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톡으로 보고 콘텐츠도 ‘빵빵’…‘금수저’ 카카오TV 뜨자 초긴장

카톡으로 보고 콘텐츠도 ‘빵빵’…‘금수저’ 카카오TV 뜨자 초긴장

한재희 기자
입력 2020-09-02 22:02
업데이트 2020-09-03 01: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튜브·넷플릭스 대항마 여부 관심

영상 감상하며 카톡 메시지 전송 가능
이효리 ‘페이스아이디’ 세로화면 시청
올해 드라마·예능 25개 자체제작 강점
이미지 확대
카카오TV에서 볼 수 있는 ‘카카오 오리지널’ 콘텐츠. 왼쪽부터 개그맨 김구라·노홍철 등이 출연하는 아침 예능쇼 ‘카카오TV모닝’, 가수 이효리의 ‘페이스아이디’, 마스코트들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내 꿈은 라이언’, 개그맨 이경규가 이끄는 ‘찐경규’.  카카오M 제공
카카오TV에서 볼 수 있는 ‘카카오 오리지널’ 콘텐츠. 왼쪽부터 개그맨 김구라·노홍철 등이 출연하는 아침 예능쇼 ‘카카오TV모닝’, 가수 이효리의 ‘페이스아이디’, 마스코트들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내 꿈은 라이언’, 개그맨 이경규가 이끄는 ‘찐경규’.
카카오M 제공
‘금수저’를 물고 등장한 카카오TV 때문에 업계가 바싹 긴장하고 있다. 전 국민이 쓴다는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카카오TV를 볼 수 있는 데다 드라마·공연·영화제작사, 연예기획사 등 계열사 21개를 거느리고 있는 카카오M이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콘텐츠’도 빵빵하기 때문이다. 유튜브와 넷플릭스가 주도하는 국내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 카카오TV가 강력한 대항마로 부상할지 관심이 쏠린다.
이미지 확대
2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TV는 모바일 환경에서 감상하기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지향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경쟁자가 없을 정도로 독보적인 플랫폼인 카카오톡을 십분 활용한 것이다. 카카오톡에서 ‘#카카오TV’라고 돼 있는 부분을 누르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카카오TV와 ‘카톡 친구’를 맺으면 메시지를 보내 새 콘텐츠가 나왔다고 알려 준다. 창을 작게 띄우면 영상을 감상하면서 카카오톡 메시지도 보낼 수 있다. 스마트폰에서 시청한다는 환경을 적극 고려해 가수 이효리가 출연한 예능 프로그램 ‘페이스아이디’ 등은 세로 화면으로 콘텐츠를 만들었다.

자체 제작 콘텐츠가 많은 것도 강점이다. 그동안 글로벌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인 넷플릭스를 잡겠다는 ‘토종 OTT’가 여럿 나타났지만 목표를 이룬 곳은 없다. 올해만 160억 달러(약 20조원)를 자체 제작에 투입하겠다고 밝힌 넷플릭스를 콘텐츠 면에서 당해 낼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카카오의 콘텐츠 자회사인 카카오M은 2018년 8월 출범한 이후 공격적인 인수합병(M&A)을 통해 제작 능력을 키웠다. 가수 아이유가 속한 ‘이담엔터테인먼트’와 아이돌그룹 몬스타엑스·우주소녀의 ‘스타쉽’ 등 음악 레이블 4곳, 배우 공유·수지가 속한 ‘메니지먼트 숲’과 이병헌·한지민의 ‘BH엔터테인먼트’ 등 배우 매니지먼트 회사 6곳을 계열사로 지녔다.

이 밖에도 드라마·영화·공연 제작사를 갖춰 스타 PD나 감독을 끌어모았다. 카카오M은 지난 1일부터 7개의 신규 콘텐츠를 공개한 것을 포함해 올해에만 25개(드라마 6개, 예능 19개), 향후 3년간 240개 이상을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로 내보낼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이경규, 이효리, 김구라, 유희열 등 연예인이 출연하는 자체 제작 프로그램이 많아 마치 방송국 하나가 개국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20-09-03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