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준호 LG전자 사장 기자간담회
“우리는 우리의 길을 가야 하고 우리만의 고객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조준호 LG전자 사장
이어 조 사장은 “G5의 전작인 G4는 우수한 카메라 성능을 강조했는데 소비자 입장에선 ‘다른 것도 충분히 좋다’는 식으로 받아들여졌다”면서 “그때 깨달았던 것도 선도 업체 제품보다 같은 기능에서 조금 낫다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점이었다”고 털어놨다. 실제로 모듈 결합형으로 설계된 신작 G5에는 LG만의 독특함이 녹아들어 있다. 제품 밑단을 떼어내 몸체를 카메라 손잡이나 고품질 오디오 기기 등 다른 사양의 모듈(프렌즈)과 결합하는 식으로 변신할 수 있는 제품이 나온 것도 처음이다.
그는 프렌즈 탄생 배경과 관련해 “메탈(몸체)로 만들다 보니 예전처럼 배터리를 위해 뒷면을 뜯어내는 방식이 불가능했다”면서 “아래로 뺄까 옆으로 뺄까 고민하다가 결국 전자를 택했는데 ‘이렇게 빼면 다른 걸 끼워도 되지 않나’ 하는 생각에 욕심이 생겼다”고 덧붙였다.
이어 “제품이 한 번 성공하고 다음 제품은 실패하는 식으로 가다간 시장이 없어진다”면서 “LG 제품이 꾸준히 고객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다가 (프렌즈를 핵심으로 하는) 놀이 개념을 가미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 스마트폰 제조 업체들의 성장에 대해 “분명 위협적으로 발전했다”면서도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우리 제품만의 가치를 가져야지 비슷하게 만들면서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다는 점만 내세우는 것은 우리의 길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조 사장은 이어 “G5 글로벌 출시 효과가 본격화하는 올해 2분기에는 스마트폰 부문 흑자 전환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자신감을 나타냈다.
바르셀로나 주현진 기자 jhj@seoul.co.kr
2016-02-25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