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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 연 지 9일 만에…토스뱅크, 신규대출 중단 “한도 소진”

문 연 지 9일 만에…토스뱅크, 신규대출 중단 “한도 소진”

최선을 기자
입력 2021-10-14 14:59
업데이트 2021-10-14 14: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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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은행 ‘메기’ 될까
인터넷은행 ‘메기’ 될까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가 5일 온라인으로 진행한 기자간담회에서 공식 출범한 토스뱅크의 주요 사업과 향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토스뱅크 제공
올해 한도 5000억원 모두 소진해
금융당국, 대출한도 증액 요구에 “불가”


인터넷전문은행 토스뱅크가 14일 신규 대출 판매를 전면 중단했다. 지난 5일 출범한 지 9일 만이다. 금융당국은 토스뱅크의 대출 한도 증액 요청에 불가 방침을 밝혔다.

이날 토스뱅크는 오후 1시쯤 신규 대출 서비스 판매를 중단했다고 밝혔다. 토스뱅크는 “정부의 가계 부채 안정화 정책에 따라 올해 말까지 중단된다”며 신용대출과 마이너스 통장을 비롯해 정책금융 상품인 사잇돌 대출과 비상금 대출 등을 모두 중단했다.

지난 5일 출범한 토스뱅크는 신용대출 상품의 최저 금리를 연 2.76%로 경쟁사보다 낮게 책정하고 대출 한도도 최대 2억 7000만원으로 높여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하지만 출범 며칠 만에 대출 실적이 올해 총량인 5000억원에 빠르게 근접하면서 대출 중단 사태가 우려됐다.

이에 토스뱅크가 가계대출 한도를 8000억원으로 늘려달라고 요청했지만, 금융당국은 이날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출범 당시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홍민택 토스뱅크 대표는 “토스뱅크도 다른 은행들과 동일한 규제 환경에 놓여 있다”면서 “정부 정책 방향에 협력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다만 토스뱅크는 대기 중인 사전 신청 고객 115만명에게는 대출을 제외한 가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18일부터는 사전 신청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고객이 토스뱅크 계좌 개설을 할 수 있다. 연 2% 금리의 토스뱅크 통장과 전월 실적 조건이 없는 체크카드 상품 등은 기존 혜택 그대로 이용할 수 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정부의 가계부채 안정화 정책을 준수하고, 시장 상황을 모두 고려한 결정”이라고 말했다.
최선을 기자 csunell@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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