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경상 흑자, 역대 3번째 큰 규모…6개월 연속 흑자

10월 경상 흑자, 역대 3번째 큰 규모…6개월 연속 흑자

김승훈 기자
입력 2020-12-04 09:37
업데이트 2020-12-04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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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길 더 크게 열린다… 설레는 부산항
수출길 더 크게 열린다… 설레는 부산항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FTA)인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최종 타결된 가운데 16일 부산 남구 부산항 감만부두에서 대형 컨테이너선들이 화물을 싣고 있다. 내년 하반기 RCEP가 발효되면 우리나라 기업들의 수출길은 더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부산 연합뉴스
10월 경상수지 흑자가 전달에 이어 100억 달러를 넘으며 역대 3번째 큰 규모를 기록했다.

4일 한국은행의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10월 경상수지는 116억 6000만 달러(약 12조8000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2017년 9월(123억 4000만 달러) 이후 최대인 데다 1980년 1월 이후 역대 3번째로 크다. 1년 전보다 48.9%(38억 3000만 달러) 늘었다. 흑자 기조는 5월(22억 9000만 달러) 이후 6개월 연속 이어졌다.

올해 초부터 10월까지 누적 경상수지 흑자는 549억 7000만 달러다. 지난해 동기보다 53억 달러 많다. 한은의 올해 경상흑자 전망치 540억 달러를 이미 넘었다.

상품 수출입 차이인 상품수지 흑자는 지난해 10월 80억 3000만 달러에서 올 10월 101억 5000만 달러로 늘었다. 수출(469억 9000만 달러)과 수입(368억 4000만 달러) 모두 1년 전보다 줄었지만 수입 감소 폭이 더 컸다. 수출은 반도체, 승용차를 중심으로 일평균(22억 4000만 달러) 기준 증가로 돌아섰다. 2018년 11월 이후 23개월 만의 증가 전환이다.

서비스수지는 6억 6000만 달러 적자를 냈지만, 그 폭은 지난해 10월보다 10억 6000만 달러나 줄었다. 여행수지 적자 폭이 3억 5000만 달러 축소됐고, 운송수지는 전년 동월 대비 흑자 전환했다.

김승훈 기자 hunnam@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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