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편사업 적자에 골머리를 앓던 우정사업본부가 결국 우편요금을 50원 인상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현재 330원(25g이하 기준)인 규격 우편물의 요금이 330원에서 380원으로 오른다.
우정사업본부는 5일 “우편물량은 매년 감소하고 있으나 인건비 등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우편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요금을 조정하게 됐다”면서 “중량별 50원씩 인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우편요금 인상은 2017년 이후 2년 만이다.
실제 우편물량 통계를 보면 2002년 한해 55억통으로 최고 정점을 찍은 이후 매년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2012년에는 46억통, 2015년에는 40억통까지 줄었고, 지난해에는 36억 1000통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적자폭도 덩달아 커진 상태다. 2017년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사업에서 539억원 적자를 냈고 지난해에는 1285억원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올해 우편사업 적자가 2000억원을 넘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우편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물량이 감소하면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새로운 서비스 발굴, 집배·물류 체계 효율화 등 경영혁신을 추진해 경영수지를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주요 국가와 우편요금을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요금은 아직 저렴한 편이다. 5~25g 사이 우편이 국내에서 330원이지만 미국(28.3g 기준)은 469원 일본(25g 기준)과 프랑스(20g기준)은 각각 699원, 958원이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
우정사업본부는 5일 “우편물량은 매년 감소하고 있으나 인건비 등 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우편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요금을 조정하게 됐다”면서 “중량별 50원씩 인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우편요금 인상은 2017년 이후 2년 만이다.
실제 우편물량 통계를 보면 2002년 한해 55억통으로 최고 정점을 찍은 이후 매년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2012년에는 46억통, 2015년에는 40억통까지 줄었고, 지난해에는 36억 1000통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적자폭도 덩달아 커진 상태다. 2017년 우정사업본부는 우편사업에서 539억원 적자를 냈고 지난해에는 1285억원 적자를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올해 우편사업 적자가 2000억원을 넘길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강성주 우정사업본부장은 “우편 사업은 전 세계적으로 물량이 감소하면서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며 “새로운 서비스 발굴, 집배·물류 체계 효율화 등 경영혁신을 추진해 경영수지를 개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주요 국가와 우편요금을 비교하면 우리나라의 요금은 아직 저렴한 편이다. 5~25g 사이 우편이 국내에서 330원이지만 미국(28.3g 기준)은 469원 일본(25g 기준)과 프랑스(20g기준)은 각각 699원, 958원이다.
조용철 기자 cyc0305@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