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獨지멘스-佛알스톰 철도사업 합병‘ 거부…독점 우려 이유

EU ‘獨지멘스-佛알스톰 철도사업 합병‘ 거부…독점 우려 이유

이기철 기자
이기철 기자
입력 2019-02-06 23:35
업데이트 2019-02-06 23: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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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객 안전·가격 상승 우려”
두 회사, 거부 결정에 혹평
獨정부 “반독점법 고칠 것”독일과 프랑스 정부의 지원을 받으며 추진했던 지멘스와 알스톰의 철도사업 합병 시도가 유럽연합(EU) 반(反)독점당국의 벽을 넘지 못했다.

EU 집행위원회는 6일(현지시간) 지멘스와 알스톰의 철도사업 부문 합병 계획에 대해 반독점법 위반 우려가 해소되지 않았다는 이유로 승인을 거부했다. 특히 “합병이 이뤄지면 승객 안전에 관련된 철도 신호시스템과 차세대 초고속 열차의 가격이 더 올라가게 될 것”을 우려했다.

독일의 지멘스와 프랑스의 알스톰은 철도 분야 세계 1위인 중국의 중궈중처(中國中車·CRRC)에 맞서기 위해 철도 사업부문의 합병을 추진해왔다.

두 회사는 지멘스가 새로운 합병회사 지분의 50%와 이사회의 다수를 차지하되, 본사는 파리에 두는 방식으로 합병에 합의했다. 독일과 프랑스 정부도 이른바 ‘유럽 챔피언’을 만들 수 있다는 이유로 이를 전폭적으로 지지해왔다.

그러나 EU는 지난해 10월 말에도 합병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지멘스와 알스톰은 철도사업 부문의 일부 자산 매각 등을 추가 조건으로 제시하면서 합병을 밀어붙였다.

마르그레테 베스타게르 EU 경쟁담당 집행위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유럽 철도 산업의 경쟁을 보호하기 위해 합병을 승인하지 않았다고 말한 것으로 로이터통신이 보도했다.

이에 대해 알스톰은 “유럽 산업의 명백한 퇴보”라고 평했다. 또 조 케저 지멘스 최고경영장자(CEO)는 “최상의 제품으로 외국과 경쟁할 유럽의 미래를 구축할 특별한 기회를 날려버렸다”고 말했다. 스테펜 자이베르트 독일 정부 대변인은 베를린은 그 결정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반독점법을 지구촌화되고 디지털화된 현대에 맞게 고쳐 나가도록 추동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dpa가 전했다.

이기철 선임기자 chuli@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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