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빙 LNG 운반선… 시베리아 가스 개발 사업 투입

쇄빙 LNG 운반선… 시베리아 가스 개발 사업 투입

입력 2018-01-03 22:40
업데이트 2018-01-03 2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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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 승선 ‘블라디미르 루사노프’ 호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승선한 ‘블라디미르 루사노프’ 호는 얼음을 깨며 액화천연가스(LNG)를 실어나르는 ‘쇄빙 LNG 운반선’이다. 길이 299m, 폭 50m, 높이 26.5m다. 4일 출항해 야말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새 배다. 야말 프로젝트는 시베리아 최북단 야말 반도에 매장된 1조 2500㎥의 천연가스전을 개발, 연간 1650만t의 LNG를 생산하는 사업이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각별히 챙기는 사업으로 알려져 있다. 이 프로젝트에 발주된 배만 15척이다. 블라디미르 루사노프 호는 다섯 번째로 건조된 배다. 그래서 ‘야말 5호’로도 불린다.

야말 반도에서 생산되는 LNG를 운반하려면 쇄빙 기능과 LNG 운반 기능을 동시에 갖춘 선박이 필요하다. 대우조선은 이 프로젝트에 투입되는 15척을 모두 수주했다. 1척당 가격만 3억 달러가 넘는다. 총계약액이 약 48억 달러(약 5조원)여서 ‘야말 잭팟’으로 불리기도 했다.

대우조선 관계자는 “두께 2m가 넘는 시베리아 얼음을 깨고 나가려면 어느 정도의 추진력이 필요한지가 최대 관건이었는데 우리가 제시한 수치와 선주 측이 실험기관을 통해 자체 도출한 수치가 딱 들어맞아 협상이 수월하게 풀렸다”고 수주 당시 상황을 전했다.

이은주 기자 erin@seoul.co.kr

2018-01-04 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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