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의 고객 정보가 인터넷상에 노출되면서 부실 관리가 도마 위에 올랐다. 고객 정보에는 여권, 주민등록증 등 개인 신상 정보와 관련된 내용도 담겨 있다.
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의 고객센터 내 ‘자주 묻는 질문들’(FAQ) 코너에 이용자가 올린 게시글의 첨부파일 링크 주소(URL)가 노출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게시글 번호만 바꿔 입력하면 타인의 신상 정보가 고스란히 유출될 수 있는데도 회사 측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날 오전 11시쯤 한 언론 보도로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진 뒤 아시아나항공은 FAQ 서버를 폐쇄하고 긴급 점검을 벌였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해당 사안을 신고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5월 이후 FAQ에 올린 4만 7023건 중 일부 고객의 파일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외부 유출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아시아나클럽 전체 회원의 정보가 노출된 것은 아니다”라면서 “현재 구체적인 피해 여부를 확인하는 중이며 해당 고객에게는 염려를 끼친 것에 대해 사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18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의 고객센터 내 ‘자주 묻는 질문들’(FAQ) 코너에 이용자가 올린 게시글의 첨부파일 링크 주소(URL)가 노출되는 오류가 발생했다. 게시글 번호만 바꿔 입력하면 타인의 신상 정보가 고스란히 유출될 수 있는데도 회사 측이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이날 오전 11시쯤 한 언론 보도로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진 뒤 아시아나항공은 FAQ 서버를 폐쇄하고 긴급 점검을 벌였으며,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 해당 사안을 신고했다. 회사 측은 지난해 5월 이후 FAQ에 올린 4만 7023건 중 일부 고객의 파일이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외부 유출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 측은 “아시아나클럽 전체 회원의 정보가 노출된 것은 아니다”라면서 “현재 구체적인 피해 여부를 확인하는 중이며 해당 고객에게는 염려를 끼친 것에 대해 사과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헌주 기자 dream@seoul.co.kr
2016-07-19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