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보고서…“국제유가 상승의 한국 GDP 영향은 약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중국의 경제 성장이 우리나라 실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계속 커졌다는 분석이 나왔다.한국은행 조사국의 이동진 과장과 한진현 조사역은 7일 ‘최근 대외여건 변화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과장과 한 조사역이 모형을 이용해 미국, 일본, 유럽연합(EU), 중국 등 주요국의 성장률이 한국 경제에 미친 효과를 분석한 결과, 중국의 영향력이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성장률이 1% 포인트 상승할 경우 우리나라 성장률은 2005년 1분기에 약 0.1% 포인트 상승했지만 작년 1분기에는 0.3% 포인트 오른 것으로 추정됐다.
이 과장은 “중국 성장률이 국내 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이 2010년 이후 큰 폭으로 증가했다”며 “우리나라 수출에서 대중(對中) 수출 비중이 2002년 15%에서 지난해 26%로 확대되는 등 중국과 경제 연관성이 강화된 상황을 반영한다”고 설명했다.
중국이 연간 경제 성장률을 6.5∼7.0%로 낮춰잡는 이른바 ‘중속성장’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경제가 받는 충격이 클 것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반면 미국의 성장률 변화가 우리나라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미국의 성장률이 1% 포인트 상승했을 때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은 2005년 1분기에는 0.25% 포인트 상승했지만 작년 1분기에는 상승 폭이 0.1% 포인트에 그친 것으로 파악됐다.
금융위기 이후 미국의 재화 수입 증가율이 성장률에 비해 크게 둔화한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경우 1% 포인트 성장률 상승이 우리나라 GDP에 미치는 영향이 0.1% 포인트 이내의 낮은 수준이 지속되고 있다.
EU 성장률이 1% 포인트 상승할 때 우리나라 성장률에 직접적으로 미친 효과도 금융위기 이전에는 0.2% 포인트 정도였지만 금융위기 이후에는 0.1% 포인트 아래로 낮아졌다.
또 이 과장은 국제유가 상승이 국내 GDP의 감소 요인으로 작용하는 효과가 약화됐다고 평가했다.
국제유가가 10% 오를 경우 국내 GDP는 2005년 1분기에 약 0.25% 줄었지만, 최근에는 감소 폭이 0.1%로 하락했다.
이는 최근 국내의 수요 부진을 반영하고 국제유가가 국내 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하락기에 더 작아진다는 비대칭성을 보여준다고 이 과장은 설명했다.
아울러 이 과장은 세계 교역 규모가 1% 포인트 증가하면 우리나라 GDP 상승률은 0.2% 포인트에 그쳐 영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2005년 1분기에 세계 교역 신장률이 1% 포인트 상승하면 우리나라 수출과 수입은 모두 0.7% 포인트씩 올랐고 2010년에는 그 효과가 각각 0.6% 포인트, 0.8% 포인트로 달라진 것으로 파악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