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1만 2494바퀴 돈 셈…위치정보·대리운전 본격화
국내 모바일 O2O(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의 판도를 바꾼 것으로 평가받는 카카오의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택시’가 31일 출시 1년을 맞는다. 카카오는 카카오택시의 성공 경험을 발판 삼아 대리운전, 주차 등으로 일명 ‘도로 위’ 관련 사업을 대폭 확장하고 있다.지난해 3월 31일 출시된 카카오택시는 1년 동안 총 9719만 건의 호출을 연결했다. 총운행 거리는 5억 72만㎞로, 지구를 1만 2494바퀴 돈 것과 맞먹는다. 카카오택시가 끌어올린 경제적 효과도 상당하다는 게 카카오의 설명이다.
카카오가 기사 회원 973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카카오택시를 이용하기 전 11만 894원이었던 기사들의 하루 수입은 서비스 이용 후 12만 5807원으로 1만 4913원(13.4%) 늘었다.
기사 한 명이 한 달에 20일 근무한다고 가정하면 연 수입은 358만원 증가하고, 이를 전체 기사 회원 21명에게 적용하면 연간 약 7500억원의 경제적 효과가 발생한다고 카카오는 분석했다.
카카오는 올해 위치정보사업을 본격화한다. 카카오는 30일 주주총회를 열고 ▲위치정보 및 위치 기반 서비스업 ▲대리운전서비스업 ▲O2O서비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
김소라 기자 sora@seoul.co.kr
2016-03-31 20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