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의 공격적인 마케팅은 ISA에 대한 관심을 높이는 데는 성공했으나 역풍을 단단히 맞았습니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과당경쟁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날렸지요. 전국은행연합회는 조만간 자율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인데 고가 경품은 자제하는 쪽으로 결론이 날 전망입니다.
증권사는 고가 경품 대신 고금리 특판 환매조건부채권(RP) 가입 이벤트로 맞섰습니다. RP는 금융사가 보유한 우량채나 국공채 등 장기물을 일정 금리의 단기 채권으로 만들어 투자자에게 팔고 만기 때 되사는 상품입니다. 원금 손실 가능성이 거의 없는 안전한 상품이지만 수익률이 연 1%대 중후반으로 낮은 게 단점입니다. 그러나 ISA 사전 가입을 신청하거나 상담한 사람에게는 연 3.5~5.3%의 특판 RP를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증권사의 마케팅은 소리 없이 강했습니다. NH투자증권이 지난 4일부터 ISA 사전 상담자에게 연 3.5% 특판 RP(91일물) 가입 우선권을 주는 이벤트를 펼쳤는데, 지난 15일 모집 인원 2000명이 모두 차 종료됐습니다. 이에 다른 증권사들도 경쟁적으로 특판 RP를 이용한 마케팅에 나섰고, 25일 키움증권은 연 5.3%까지 수익률을 높인 상품을 내놓았습니다.
안전자산인 RP에 이 정도의 수익률을 보장하면 증권사도 손실이 불가피합니다. 하지만 ISA 마케팅 비용이라 생각하고 지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소수에게 혜택이 집중되는 경품과 달리 다수에게 이득이 돌아가는 것이라 금융 당국도 크게 문제 삼지 않습니다. 증권사가 은행보다 지혜롭게 돈을 쓰며 실속을 챙겼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그렇더라도 한 가지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ISA는 1인당 1개밖에 만들 수 없고 운용 실적에 따라 원금을 까먹을 수도 있으니 RP든 금괴든 경품에 혹해 무턱대고 가입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임주형 기자 hermes@seoul.co.kr
2016-02-26 2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