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때로 돌아간 소비심리

메르스 때로 돌아간 소비심리

전경하 기자
전경하 기자
입력 2016-02-25 23:42
업데이트 2016-02-26 01: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월 지수 98… 석 달째 추락, 경제전망도 ‘비관’으로 돌아서

소비 심리가 석 달 연속 떨어져 비관으로 돌아섰다. 지난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수준으로 떨어졌고 미래에 대한 경기 전망도 7년 만에 최저 수준이다.

한국은행이 25일 내놓은 ‘2월 소비자동향 조사’에 따르면 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98로 1월(100)보다 2포인트 떨어졌다. 이는 메르스 사태가 불거졌던 지난해 6월(98)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지난해 6월 이후 상승세로 돌아서 10월과 11월에 각각 105까지 올랐으나 12월에 102로 떨어진 뒤 3개월째 하락했다. 소비자심리지수는 기준선(2003년~2015년 장기평균치)인 100을 웃돌면 소비자들의 경제상황에 대한 심리가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임을, 밑돌면 비관적임을 뜻한다.

부문별로 보면 6개월 후 경기 전망을 뜻하는 향후경기전망지수가 75로 1월보다 3포인트 떨어졌다. 이는 2009년 3월(64) 이후 6년 11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다. 현재경기판단지수도 1월보다 3포인트 하락한 65로 지난해 7월(63) 이후 7개월 만에 최저다. 가계수입전망지수는 98로 전월보다 2포인트 떨어져 지난해 6월(98)과 같은 수준을 기록했다.

전경하 기자 lark3@seoul.co.kr

2016-02-26 19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