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타워, 부르즈 칼리파보다 안전해”

“제2롯데월드타워, 부르즈 칼리파보다 안전해”

입력 2015-02-12 14:40
업데이트 2015-02-12 16:5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기초설계 담당한 제임스 시 부사장 밝혀

“제2 롯데월드타워의 지반은 두바이의 부르즈 칼리파나 중국 톈진의 골딘 파이낸스 117(차이나 117 타워)보다 더 안전합니다.”

이미지 확대
하늘까지 닿겠네
하늘까지 닿겠네 12일 오전 서울 상공에서 바라본 잠실 일대에서 건설 중인 제2롯데월드 건물이 우뚝 솟아 있다.
연합뉴스
제2 롯데월드타워의 기초(지반)설계를 담당한 건축물 엔지니어링 및 설계회사인 에이럽(ARUP)의 제임스 시 홍콩지사 부사장은 12일 이같이 말했다.

시 부사장은 제2 롯데월드 안전관리위원회가 이날 서울 잠실 롯데호텔에서 ‘제2 롯데월드 건물과 지반구조 안전성’을 주제로 마련한 시공기술 발표회에 참석했다.

시 부사장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초고층 건물인 부르즈 칼리파나 차이나 117 타워의 지반 안전도를 제2 롯데월드타워의 지반 안전성과 비교했다.

그 결과 최대 지반 침하 추정치가 부르즈 칼리파는 80㎜, 차이나 117 타워는 150㎜인 데 비해 제2 롯데월드타워는 39㎜에 그쳤다.

또 지반 시스템의 견고함에서도 부르즈 칼리파(61MN/㎜)나 차이나 117 타워(59MN/㎜)보다 제2 롯데월드타워(179MN/㎜)가 더 높은 성능으로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시 부사장은 “제2 롯데월드타워가 완공되고 사람들이 입주하면 땅이 최대 39㎜ 아래로 침하되도록 설계됐다는 뜻”이라며 “아직 완공되지는 않았지만 현재까지의 실측 결과는 9㎜ 정도 지반 침하가 발생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추세대로라면 제2 롯데월드타워가 완공돼도 13∼14㎜ 정도만 침하가 일어나고 이 경우 제2 롯데월드타워에서 100m가량 떨어진 지하철에서는 측정할 수 없는 수준의 지반 침하가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 부사장은 “제2 롯데월드타워의 기초 시스템은 다른 초고층 건물들과 비교할 때 튼튼하고 안정적”이라며 “실제 모니터링 결과는 설계한 것보다 지반의 상태가 훨씬 더 좋았고 타워로 인한 주변의 영향은 미미한 수준에 그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 부사장에 따르면 제2 롯데월드 타워의 건물 기초는 담요 형태인 ‘매트 기초’로 지상에서 37m 깊이에 6.5m 두께로 설치됐다. 고강도 철근 콘크리트로 만들어진 데다 여기에서 다시 100여개의 파일로 지반과 연결해 안정성을 더 높였다.

제2 롯데월드타워의 골조(구조) 설계를 담당한 미국 레라(LERA)의 공동 오너인 소틴 시(공동관리자) 역시 “제2 롯데월드타워의 구조 시스템은 아주 안전하고 건강하며 튼튼하다”고 말했다.

시 관리자는 “가장 강한 태풍이나 가장 강한 지진에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며 “제2 롯데월드타워는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건물 중 하나”라고 덧붙엿다.

시 관리자는 제2 롯데월드타워에 적용된 설계의 기본 콘셉트에 대해 “튼튼함과 중복”이라며 “(건물을 지탱하는) 여러 개의 벨트 트러스 중 하나가 사고로 제거되더라도 자동적으로 구조물 간 힘의 재분배가 이뤄져 건물은 붕괴하지 않도록 설계됐다”고 설명했다.

또 1945∼1998년 사이 발생한 태풍의 바람 강도 데이터를 토대로 가장 강한 태풍이 불더라도 건물이 안전하도록 만들어졌다고 밝혔다.

시 관리자는 말레이시아 출신으로 레라의 설립자이자 오너인 레슬리 얼 로버트슨의 아내이기도 하다. 레라는 9·11 테러로 붕괴된 세계무역센터(WTC)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많은 초고층 건물 프로젝트를 수행한 회사다.

박홍근 한국콘크리트학회 부회장(서울대 교수)은 “제2 롯데월드타워 건물 곳곳에 671개의 계측기가 설치돼 있어 실시간으로 위험성을 파악할 수 있다”며 “사람으로 치면 상시로 건강검진을 하고 있는 셈”이라고 말했다.

4개의 위성에서 관측해 건물 꼭대기가 얼마나 흔들리고 있는지, 바람이 불거나 지진이 발생했을 때 건물이 얼마나 움직이는지 등을 상시 모니터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박 부회장은 설명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