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프 “죄송하고 부끄러워…기업문화 개선하겠다”

위메프 “죄송하고 부끄러워…기업문화 개선하겠다”

입력 2015-02-05 13:17
업데이트 2015-02-05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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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태료 840만원 등 고용부 시정지시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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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은 표정의 박은상 위메프 대표
굳은 표정의 박은상 위메프 대표 박은상 위메프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채용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사과하며 굳은 표정을 짓고 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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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은상 위메프 대표의 자필 사과문
박은상 위메프 대표의 자필 사과문 박은상 위메프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강남구 삼성동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채용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은 박 대표가 자필로 작성한 사과문.
연합뉴스
최근 ‘채용 갑질’ 논란이 일었던 소셜커머스 위메프의 박은상 대표이사는 5일 “지역 영업직 채용 과정에서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점을 거듭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서울 삼성동 위메프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심려를 끼쳐 대표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죄송하고 부끄럽게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위메프는 지난해 12월 지역 영업직 채용 과정에서 최종 전형인 실무 테스트 참가자 11명에게 2주간 정규직 사원 수준의 강도 높은 업무를 시키고서도 전원 불합격 처리했다.

지원자들은 실무 테스트 기간 일급 5만원을 받고 딜(deal) 계약을 따기 위해 지역 음식점 등을 돌았고, 위메프는 이들이 계약한 딜 총 28건 중 24건을 판매했다. 계약된 딜의 1인당 평균 수수료 매출은 35만9천780원이었다.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자 위메프는 해당 지원자를 전원 합격시키기로 방침을 바꿨으며, 11명 가운데 10명이 입사하기로 했다.

박 대표는 “지원자 11명을 만나 직접 얘기를 들었는데 2주간의 업무가 절대 녹록지 않음을 느꼈다”며 “채용 기준을 사전에 더 명확히 설명하고, 지원자들이 전원 불합격 결과를 어떻게 받아들일지도 신중히 생각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고용노동부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은 위메프를 대상으로 현장 근로감독을 한 결과 위메프에 실무 테스트 기간 발생한 연장·야간근로 수당을 지급토록 하고, 실무 테스트 계약서에 휴일·취업장소·종사 업무를 명시하지 않은 사실을 적발해 과태료 840만원을 부과했다.

또 실무 테스트 기간이 있는데도 채용 공고문에 근무형태를 ‘정규직’으로만 명시, 구직자에게 혼란을 일으켰다며 재발 방지를 위한 계획서를 제출토록 했다.

박 대표는 “고용부의 시정 지시사항을 성실히 이행하고, 이번 일을 거울삼아 직원과 외부 의견에 귀 기울여 채용 방식뿐만 아니라 인사 정책과 기업 문화 전반을 개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구체적인 채용 방식 개선 방안에 대해서는 “아직 완벽한 로드맵이 나오지는 않았다”며 “실무 테스트를 대체할 여러 선택지를 고민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채용 기준이 지나치게 엄격했다는 지적에 대해선 “지역 영업직의 업무가 힘들고 퇴사율이 높아 적성이 맞는지가 중요하다고 판단해 기준이 점점 높아진 게 사실”이라며 “기준을 과도하게 높게 세운 것은 착오였다”고 인정했다.

그는 “빠르게 변하는 소셜 커머스 분야에서 지난 5년간 앞만 보고 달려오다 보니 세심하게 살피지 못한 부분이 많았다”며 “이번 일이 아프지만 반성하고 배우는 기회가 됐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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