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경남은행, BS금융 품으로… 경남지역 반발

경남은행, BS금융 품으로… 경남지역 반발

입력 2014-01-01 00:00
업데이트 2014-01-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

우리금융 계열의 경남은행과 광주은행의 새 주인으로 각각 BS금융(부산은행)과 JB금융(전북은행)이 선정됐다. 정부는 ‘최고가 원칙’에 따라 결정했다지만 경남 지역 정치인·상공인 등은 지역 민심을 외면했다며 반발했다.

금융위원회 공적자금관리위원회는 31일 제88차 회의를 열고 경남은행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BS금융, 광주은행 매각 우선협상대상자에 JB금융을 각각 선정했다. 우선협상대상자는 다음 달 양해각서(MOU)를 맺고 세부 협상을 거쳐 올해 7월까지 최종 인수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공자위 관계자는 “공적자금 회수 극대화, 빠른 민영화, 국내 금융산업의 바람직한 발전이라는 우리금융 매각 3대 원칙에 근거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정했다”고 말했다.

지난 7월 시작된 경남은행 인수전에는 BS금융, IBK기업은행, 경은사랑컨소시엄(경은사랑) 등이 참여했다. 경은사랑은 경남·울산 지역 상공인, DGB금융(대구은행), MBK파트너스 등으로 이뤄졌다. BS금융은 1조 2000억원대, 경은사랑과 기업은행은 각각 1조원 내외의 인수 가격을 제시, 최고가 원칙에 따라 BS금융이 낙점됐다.

광주은행은 5000억원의 인수가를 제시한 JB금융이 낙점됐다. 본입찰에 참여했던 BS금융과 신한금융은 인수가격이 너무 낮아 차순위 협상대상자로도 선정되지 않았다.

인수자들의 지역 발전 기여 계획도 발표됐다. BS금융은 부산은행과 경남은행의 ‘두 은행’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본점 위치와 은행 이름도 그대로 유지하고 점포 조정도 하지 않을 예정이다. 자회사 편입을 위한 최소 지분(30%) 외에 잔여 지분은 지역 상공인에게 환원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JB금융도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의 ‘두 은행’ 체제를 유지하면서 ▲100% 고용 승계▲해당 지역 출신 인재 채용▲이익 대비 지역사회환원율(10%) 유지 등으로 지역 발전에 기여할 방침이다.

김양진 기자 ky0295@seoul.co.kr
2014-01-01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