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일 급강하 사고를 냈던 일본 전일본공수(ANA) 여객기가 완전히 뒤집어진 상태로 비행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수백명의 승객을 태운 여객기가 마치 전투기의 ‘배면(背面)비행’과 같은 운항됐던 것이다.
29일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운수안전위원회는 지난 6일 30초간 1900m 급강하한 사고를 냈던 ANA 140편 여객기(보잉 737-700)가 거의 뒤집힌 상태로 통제불능의 아슬아슬한 배면비행을 했던 사실을 밝혀냈다.
여객기 비행기록장치 분석 결과, 지난 6일 오후 10시50분쯤 오키나와 나하를 출발해 도쿄 하네다 공항으로 향하던 이 여객기는 갑자기 1900m 급강하하면서 수평 비행하던 자세에서 좌측으로 90도를 넘어 131.7도까지 기울어진 상태로 잠시 비행했다. 사고는 기장이 화장실에 간 사이 부조종사가 기수의 방향키를 잘못 작동해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사고로 여성 승무원 2명이 머리에 상처를 입었으나 다행히 승객 가운데는 부상자가 없었다.
항공 관계자들은 “여객기로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아주 위험하고 심각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를 중대 사고로 보고 운수안전위원회를 통해 그동안 경위 조사를 벌여왔다.
인터넷서울신문 event@seoul.co.kr
NHK방송 화면
29일 NHK 등에 따르면 일본 운수안전위원회는 지난 6일 30초간 1900m 급강하한 사고를 냈던 ANA 140편 여객기(보잉 737-700)가 거의 뒤집힌 상태로 통제불능의 아슬아슬한 배면비행을 했던 사실을 밝혀냈다.
여객기 비행기록장치 분석 결과, 지난 6일 오후 10시50분쯤 오키나와 나하를 출발해 도쿄 하네다 공항으로 향하던 이 여객기는 갑자기 1900m 급강하하면서 수평 비행하던 자세에서 좌측으로 90도를 넘어 131.7도까지 기울어진 상태로 잠시 비행했다. 사고는 기장이 화장실에 간 사이 부조종사가 기수의 방향키를 잘못 작동해 일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사고로 여성 승무원 2명이 머리에 상처를 입었으나 다행히 승객 가운데는 부상자가 없었다.
항공 관계자들은 “여객기로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아주 위험하고 심각한 상황이었다.”고 말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이를 중대 사고로 보고 운수안전위원회를 통해 그동안 경위 조사를 벌여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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