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지오코리아 김종우 사장
김종우 디아지오코리아 사장은 26일(한국시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같은 중장기 비전을 제시했다. 먼저 김 사장은 정체된 국내 위스키시장의 돌파구를 해외시장 개척에서 찾았다. 김 사장은 “그동안 아시아시장에 머물러 있던 ‘윈저’ 위스키를 동유럽시장 수출을 시작으로 위스키 본고장 유럽은 물론 글로벌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며 “현재 불가리아와 루마니아 등 동유럽 국가와 수출에 대한 협의를 진행 중이며 올해 안에 구체적인 성과가 도출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에 윈저 12의 선전으로 위스키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했다.”며 ”지난해 매출 47% 성장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거둔 기네스 맥주의 성공을 토대로 올겨울에 스미딕스 등 세계적인 프리미엄 신제품을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디아지오코리아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6월까지 총 182만 6761상자(상자당 9ℓ) 를 판매, 37.8% 점유율로 국내 1위를 차지했다. 앞으로 이를 토대로 위스키·와인·맥주를 중심으로 한 제품 포토폴리오와 아일랜드 수입맥주를 통해 맥주 라인업을 보강할 계획이다. 김 사장은 “현재 디아지오코리아의 매출에서 논위스키(Non Whisky) 비중은 7~8%에 불과하지만 2~3년 내에 이 비중을 20~30% 늘릴 계획”이라고 말했다.
프랑크푸르트(독일) 오일만기자 oilman@seoul.co.kr
2011-09-27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