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쇼핑정보 매체, 문자서비스 급부상

고객 쇼핑정보 매체, 문자서비스 급부상

입력 2011-03-18 00:00
업데이트 2011-03-18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백화점 고객들이 쇼핑정보를 얻는 매체로 문자서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18일 롯데백화점 부산 4개점이 고객관계관리(CRM)시스템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LMS(Long Message Service.장문 문자 메시지)를 보고 매장을 찾아 상품을 구입한 고객이 전년대비 8%포인트나 상승한 38%에 달했다.

반면, 백화점에서 마케팅 매체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DM(Direct Mail.특정고객에게 직접 보내는 상품안내 광고물 또는 할인쿠폰)에서 쇼핑정보를 얻어 상품을 구입한 고객은 53%로 전년대비 2%포인트 늘어나는데 그쳤다.

특히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LMS에 보다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게 되면서 다양한 사은행사와 이벤트 등도 소개할 수 있게 돼 매출증대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부산지역 롯데백화점 4개점의 LMS 발송고객 매출액은 전년과 비교해 1천억원이 넘게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부산지역 가운데 LMS 선호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부산진구가 전체 발송고객의 57%가 백화점을 방문했고, 다음으로는 동래구가 54%, 금정구 50%, 연제구 49%, 수영구 4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문자서비스를 활용한 마케팅이 확산되고 있는 것은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많은 정보를 담을 수 있는 장문의 LMS가 보편화됐고, 소셜네트워크에 대한 거부감이 줄어든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 백화점 입장에서도 고객 1인당 300~500원의 비용이 드는 DM보다는 고객 1인당 비용이 30원에 불과한 LMS를 활용한 마케팅에 적극 나서는 것도 LMS 확산의 한 원인으로 분석된다.

롯데백화점 부산본점 박영환 영업총괄팀장은 “LMS를 활용한 마케팅을 점차 강화하고 있다”며 “앞으로는 연령이나 성별 등으로 고객을 세분화하는 등 맞춤형 마케팅을 제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