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재정부 이미지 변신!

‘딱딱한’ 재정부 이미지 변신!

입력 2010-10-12 00:00
업데이트 2010-10-12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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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관들 ‘출발 드림팀’ 출연… 트위터선 퀴즈 출제

경제정책의 컨트롤타워인 기획재정부가 딱딱한 이미지를 벗고 국민에게 한발 더 다가서기 위한 감성마케팅을 시도하고 있다.

재정부는 최근 직원들을 예능오락 프로그램에 출연시키는 한편, 블로그·트위터로 소통을 시도하는 등 국민에게 친근감을 주기 위한 노력을 벌이고 있다. 재정부의 이미지를 설문조사한 결과, ‘권위주의적’이라는 답변이 압도적으로 많아 근본적인 체질 개선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20~30대 사무관들이 주축을 이룬 재정부 드림팀은 지난 3일 KBS 예능프로그램 ‘출발 드림팀’ 녹화에 참여해 연예인들과 맞붙었다. 특히 재정부 직원들은 틈틈이 정부가 33개 비인기 스포츠 종목에 세제지원을 하고 있다는 점을 설명하는 등 국민이 어렵게 생각하는 재정, 예산, 조세 등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또한, 재정부 트위터에서는 매주 금요일 정부가 발표한 정책 중 누리꾼들에 유용한 정보를 퀴즈로 재구성해 출제하고, 정답자 가운데 2명을 추첨해 음료수 쿠폰 등을 선물하고 있다.

아울러 ‘먼나라 이웃나라’의 저자인 이원복 덕성여대 교수를 MBC 라디오 ‘잠깐만’ 캠페인에 내세워 ‘제2의 반기문을 응원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젊은이들의 국제기구 취업 도전을 격려하고, 해외 원조 확대의 필요성도 알리고 있다.

재정부 관계자는 “그동안 국민에게 권위주의적이고 딱딱한 이미지로 각인돼 왔다.”면서 “이제는 국민에 가깝게 다가가야만 정부 정책이 일상에 스며들 수 있어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는 길을 찾고 있다”고 말했다.

임일영기자 argus@seoul.co.kr
2010-10-12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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