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오류
2일 카카오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8분부터 10시 17분까지 약 1시간 20분 동안 일부 사용자들 사이에서 PC·모바일을 통한 카카오톡 접속 불가, 메시지 수·발신 오류 등이 발생했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이후 시민들의 재택·원격근무가 늘어난 상황에서 카카오톡으로 업무 관련 메시지를 주고받아온 사용자들은 큰 불편을 호소했다.
카카오 측은 이날 오전 11시 11분 “장애를 감지한 즉시 긴급 점검을 통해 현재는 모두 정상화된 상태”라고 공지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문제의 원인에 대해 “내부 네트워크의 일시적인 오류 발생 때문”이라며 “원격근무나 트래픽 증가 이슈와는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다.
카카오톡은 새해 첫 날인 지난 1월 1일 자정에도 2시간 15분간 메시지 수·발신 장애를 일으킨 바 있다. 당시에도 구체적인 원인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최근 들어 오류가 잦다는 지적에 대해 카카오 관계자는 “앞으로 예상하지 못한 네트워크 오류에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카카오톡 서비스 장애에 대해 업계에서는 안정적인 서버 구축 미흡, 카카오 인력들의 재택근무로 인한 운영 문제 가능성 등을 제기했다. 한 IT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톡은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C) 트래픽이 워낙 커서 업무용 수요가 오른다고 해서 네트워크에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재택근무로 인한 트래픽 증가라기보다는 카카오 직원들의 재택근무로 운영 프로세스에서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고 했다.
카카오스토리 시스템 점검
정서린 기자 rin@seoul.co.kr